반응형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주식을 할 때 자기만의 투자원칙 중 두 번째는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종목을 사고파는 시점을 잡을 때 어떠한 점을 기준으로 하면 될까요?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평소에 기업의 가치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그 종목이 가치 이하로 떨어진다면 주식을 사고, 다시 그 이상으로 올라갔을 때 팔아넘기는 것인데, 그 시점을 결정할 때 그래프 기법을 통해 차트를 분석을 해야 합니다.

 

차트분석 기법 중에는 기본적인 분석기법 4가지

 

봉차트

추세선

이동평균선

패턴 및 거래량

 

신기술적 분석기법 4가지

 

스토캐스틱

볼린저 밴드

일목균형표

MACD

 

가 있습니다.

 

이 총 8가지 분석 도구를 활용해서 과거 그래프를 검증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이렇게 적립된 자신만의 매수매도 원칙에 따라서 기계처럼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해 놓아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의 매매원칙에 예외를 두지 마세요. 그렇게 매매한 결과에 대해서는 절대 후회해서는 안됩니다. 

 

기업분석을 제 아무리 신중하게 했더라도 그 예상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갑작스러운 악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장기투자를 기본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지만, 단기를 생각했다면 실수라고 생각되는 순간 빨리 매도하시면 됩니다. 전량을 팔기가 아까우면 절반만 파시고, 또 다른 종목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서 배우는 것이고, 그러다 보면 객관적으로 보이기 시작하실 겁니다.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주가만 반복해서 확인하고 다른 유망한 종목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투자에 대해 배울 준비가 아직 안 돼있는 것이므로, 자신의 종목에 대한 맹목적인 확신과 희망만 갖지 말고 다른 좋은 종목도 찾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매매시점 선택의 원칙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투자원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