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투자에 있어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말 중 하나가 배당금에 관한 내용인데요. 미래에 노후자금으로 유망하다고까지 말할 수 있는 배당투자, 오늘날에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식배당금, 잘만하면 수익이 높은 배당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배당금, 자산을 늘리는 배당투자
주식배당금, 자산을 늘리는 배당투자

배당이란?

 

배당투자에 대해서 알려면 배당에 대해서 우선 알아야 하는데요.

기업이 벌어들이는 수익을 처리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배당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배당이란, 그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각각의 지분에 따라서 회사의 이윤을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방법

 

배당을 하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1) 현금으로 배당하는 방법: 일반적인 배당 방식으로 주당 액수로 표시가 됩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주당 350원 배당금을 발표할 경우에 100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35,000원을 배당받게 됩니다.

 

2) 주식으로 배당하는 방법: 주식으로 배당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권한을 주주에게 부여하기도 합니다. 가증권배당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현금이 회사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배당금을 몇 개월 후에 지급하겠다는 증서를 발행함으로써 배당을 대신하는 방법입니다.

 

 

배당투자 기업 선정 방법

 

배당투자를 유해서는 좋은 기업을 선정해서 그 회사의 주식을 매수한 뒤 결산하는 시기에 그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을 매수하는 법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일반 증권계좌로 매수를 하면 되는데요. 배당투자라고 해서 해당 계좌가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어떠한 기준으로 좋은 기업을 선정할까요?

 

1. 회사 성장률이 높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회사

 

배당수익률은 주가가 하락하면 무의미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에 비해서 기업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가 되어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긴 지 얼마 안 된 회사보다는 자리 잡은 지 오래된 회사가 안전하겠습니다. 더불어서 발전성이 높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를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현금배당률이 높은 회사

 

과거에 현금배당률이 높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보통은 이익을 많이 낸 회사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금배당률은 기업분석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3. 배당성향과 배당수익률이 높은 회사

 

회사의 이익 중 어느 정도를 배당금으로 지급했는지 알아보시는 것이 좋고, 배당수익률이 높은 회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배당을 많이 하면서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가 되고 있는 회사가 적합할 것입니다.

 

배당투자의 적절한 시기는?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회사는 분기말에, 12월 결산법인의 경우에는 연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체결 확인이 되어서 계좌에 들어가는 시간까지는 3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배당일이 발표되면 늦어도 그 날짜를 기준으로 3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3년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배당소득에 대한 세금도 감면이 되니 장기로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금 지급시기와 세금 관련

 

배당금은 주주총회를 거쳐 배당금 지급률을 우선 확정을 지은 후 그 후에 배당일을 공고하고 개인별 계좌를 입금이 됩니다. 

예를 들어 12월 결산법인의 경우에는 늦어도 3월 말까지 주총을 개최하므로 배당금은 빠르면 2월이나 늦으면 4월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입금됩니다. 

 

또한 배당금에 대한 세금도 알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인데요. 이를 배당소득세라고 하며, 은행 예금 세금 정도의 금액이므로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금융소득을 다 합쳐서 연 2,0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종합과세대상이 된다는 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