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가 지속적인 하락장을 보이고 있어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최근 하락의 이유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배터리 산업의 전망이 밝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하락 이유 & 전기차 전망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하락 이유 & 전기차 전망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하락 이유

 

세계 배터리 1위 업체인 중국의 CATL의 주가 8% 넘어 급락 4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BYD도 2% 하락. 홍콩 차이나 전기차도 3%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이전부터 언급되어온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증시가 얼어붙은 영향도 있는데, 최근 미국 정부가 발표한 미국의 무역제재, 즉 미국정부가 중국 기업 33곳을 수출 규제 대상으로 지정하면서 중국 바이오와 전기차 관련 ETF 등이 하락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무역제재
미국 무역제재

 

이번 미국의 수출규제에 중국 바이오와 전기차 관련 ETF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 ETF가 이번 수출 규제 대상인 33곳 중하나인 중국 최대의 위탁개발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 우시바이오에 6% 이상의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번 미국 정부의 결정으로 홍콩 증시에서 주가가 22% 이상으로 급락을 하였습니다. 중국은 우시바이오를 거래 정지를 시키기도 하였는데요. 더불어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도 4% 가까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TIGER 차이나전기차 ETF에도 영향을 주었는데요. 이번 리스트에 힘손의 자회사 광저우 힘손이 포함이 되었는데, 이는 TIGER 차이나전기차가 7% 이상의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중국의 가장 큰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의 장비 공급사가 바로 힘손이라는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하이무싱이라는 CATL 장비 공급업체는 배터리 조립과 건조라인 자동화 장비 공급사인데요. 이곳도 제재 기업에 포함이 되면서 역시 하락하는데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최근에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하락의 이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지속되는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시장의 전망이 밝은 것이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투자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전기차 시장의 전망

 

작년 2021년 봄에도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가 14690원에서 10000원까지 하락했다가 몇 개월만에 2만 원까지 상승한 것을 보면 지금의 하락장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배터리 시장이 중국이고 전기차 관련 부품, 원료를 담당하는 회사들이 중국에 많이 있기 때문에 중국의 전기차 시장의 전망을 더 밝게 해주고 있습니다.

 

 

중국 배터리 성장성
중국 배터리 성장성

 

중국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LFP 배터리가 올해는 물론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이 되는데요. 이 LFP 배터리는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이 되고 있는데 테슬라를 비롯한 포드나 폭스바겐 등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이 LFP 배터리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
전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배터리 핵심소재, 부품의 시장점유율이 중국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의 전기차 점유율을 보았을 때 중국이 시장 규모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비교할 수 없는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2022년 중국의 배터리 장비 시장의 규모가 15조 원에 육박한다는 내용도 있는데요. 중국 정부에서 전기차 시장에 투자하는 금액이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전기차 오너, 내연기관차로 돌아가지 않을 것

 

전기차 오너 10명 중 9명은 다시 내연기관차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설문결과가 영국에서 나왔습니다. 이 뜻은 전기차를 경험한 사람들은 전기차의 장점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내연기관차 구입에 대해서 더 이상 고려하진 않을 것이고, 이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계속 앞당기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현재의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의 하락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크게 걱정할만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현명하게 장기투자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