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록체인 개념 정리 (+장단점)

 

블록체인 개념 정리 (+장단점)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한 OO코인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가상화폐 시장에서 손해를 보지 않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블록체인의 개념을 잘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발행된 모든 가상화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개념 정리 (+장단점)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의 개념

 

블록체인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꼭 필요한 기술로 여러 가지 암호화가 된 데이터 블록이 그야말로 체인 형태로 묶여있는 것을 블록체인이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계약이 일어날 때마다 새로운 데이터 블록이 기록이 되는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처리방식은 분산원장이라고 불리는데 하나의 데이터가 변조가 되더라 할지라도 다른 데이터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효율적이고 안정성이 높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특징을 간단히 말하자면?

 

1.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2. 기록된 정보는 누구나 볼 수 있고 영원히 기록이 되며 절대 변경이 될 수 없습니다.

3. 기록된 모든 정보가 분산이 되어서 저장이 되기 때문에 누구 하나가 그 통제권을 가질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블록체인 개념 정리 (+장단점)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비트코인

 

가장 쉬운 예시로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비트코인을 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송금된 전자지갑의 주소와 금액 등의 거래 기록들이 블록체인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또한 개인의 다양한 자산, 즉 현금, 부동산 등 실제적으로 현금의 가치가 있는 것들은 어떠한 것이든지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개념 정리 (+장단점)

블록체인의 장점과 단점

 

장점

 

계약 문제에 있어서 중개인이 필요 없이 서로의 조건이 충족이 된다면 계약이 실행이 되도록 한 시스템이 스마트 계약인데, 이는 거래에 있어서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고 중개인이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도 절감이 됩니다. 그리고 어느 특정인이 통제를 하는 것이 아닌 모든 참여자가 거래 내용을 다 알 수 있는 분산저장 시스템이기 때문에 투명하고 한번 저장된 거래 내용은 바꿀 수가 없고 변조할 수도 없습니다. 

 

단점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때 항상 복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고 서버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앞으로 비트코인뿐 아니라 모든 가상화폐의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으니 지우고 싶은 데이터를 지울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는 곧 나의 프라이버시가 영원히 데이터에 남는다는 것이 될 수 있겠습니다.

 

블록체인 개념 정리 (+장단점)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사례

 

1. 각국의 정부

 

정부에서는 공공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합니다. 일반 시민들이 공공의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내역이나 투표 결과 등 여러 가지 투명성과 안정성이 보장이 되어야 하는 곳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이 된다면 더 안심할 수 있겠죠.

 

2. 구글

 

세계 최대 대기업인 구글도 클라우드 기반 사업을 위한 방안으로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중에 있습니다. 

 

3. 스포티파이

 

세계적인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인 스포티파이는 아티스트들과의 계약 문제를 위해서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음악 산업에 있어서는 저작권 침해 문제나, 불법 음악 다운로드 등의 문제들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이럴 때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효율적으로 사용이 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